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시오패스 뜻과 특징 & 소시오패스 테스트 (Sociopath)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시오패스 뜻과 특징, 더불어 소시오패스 테스트 까지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우선 소시오패스는 영어로 sociopath라고 하는데요~

간단하게 말하면, 반사회적 인격 장애자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시오패스 특징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소시오패스는 본인의 성공을 위해서, 물 불 가리지 않고 나쁜 짓을 무차별적으로 저지르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또한, 소시오패스는 본인이 저지른 나쁜 짓에 대하여 양심의 가책을 전혀 느끼지 않는 것이 특징인데요.

 

예를 들어, 평상시에는 사교적이고, 활동적이며 너그러운 사람이, 본인의 성공에 방해가 되는 상대가 있다면, 양심의 가책없이 살인도 저지르며, 또 그런 행동에 대하여 후회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사람들을 소시오패스라고 생각할 수 있다.

 

영화 '케빈에 대하여'에 나오는 아들 케빈도 소시오패스적인 모습을 보이는 등장인물입니다.

 

또 다른 소시오패스 특징 알려드릴게요.

 

소시오패스는, 위에 말씀 드린 특징 이외에도 매우 계산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겉으로는 매력적이고 사교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자신의 잘못이 드러나게 되면 동정심에 호소하며 자신이 순진한 사람임을 강조하곤 한다고 합니다. 또 이런 사람들은, 어린 시절에 동물을 학대하거나 불을 내는 등 위험하거나 공격적인 행동들을 재미삼아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소시오패스 테스트 를 알려드릴게요.

 

총 20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본인이 몇가지 문항에 해당하는지 스스로 솔직하게 체크해보시기를 바랍니다.

 

 

1. 하루에 셀 수 없는 거짓말을 한다. 나의 즐거움이나 성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속이는 것을 즐겨한다.

2.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곤 한다.

3. 타인과의 약속보다는 당장의 나의 상황이 우선이다.

4. 흥미가 없는 일은 절대 하기 싫다.

5. 사람이 소중하다고 생각되기 보다는, 나의 성공을 위한 도구로 생각 될 때가 많은 편이다.

6. 자칫 위험하다고 생각될 수 있는 일이 두렵고 무섭기보다는 흥미롭다.

7. 나는 나의 감정 통제를 잘한다.

8. 나는 일상생활을 하기 위해 순수하거나 순진한 척을 잘 한다.

9. 나는 나의 약점을 남에게 보이고 싶지 않다.

10. 항상 자극적이고 새로운 일을 원한다.

11. 나는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또 그 점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을 이용한다.

12. 미리 계획을 세워 움직이기 보다는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13. 다른 사람으로부터 매력적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14. 성욕이나 식욕이 매우 강한 편이다.

15. 한 번 목적을 정하고 나면, 주위 사람들을 이용하거나 거짓말을 해서라도 어떻게든 그 목적을 이루는 편이다.

16. 질투심과 승부욕이 강하다.

17. 나의 말이나 행동으로 다른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들거나 조종할 수 있다.

18. 인생은 살아남는 서바이벌 게임 같은 편이다.

19. 계산적인 생각을 자주 한다.

20. 모든 일에 쉽게 지루함을 느낀다.

 

 

 

 

이 테스트에서, 맞다고 대답한 문항이

6개 이하라면 평범.

7개에서 10개라면 정상이나 살짝 기질이 있는 사람.

11개에서 15개이면 소시오패스 성향이 어느정도 있는 사람이며,

16개 이상이면 소시오패스일 확률이 매우 높은 편이라고 여길 수 있다라고 합니다.

 

 

 

소시오패스 뜻과 특징 & 소시오패스 테스트 (Sociopath)

포스팅 마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