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KT

디지털 마케팅/광고 용어 1탄 : CPC CPM CPA CPI

안녕하세요, Vita-C 입니다!

 

오늘은 마케팅/광고 관련 전공 공부를 하시는 분들

혹은 관련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기초적으로 알아야 하는 용어인

CPC CPM CPA CPI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부 CP~로 시작하는 용어들이라 조금 헷갈릴 수 있는데요,

열심히 공부하시다보면, 나중엔 헷갈리지 않고 바로바로 개념들이 정립될 거에요^^! 

그렇게 될 때까지 화이팅!

 

 

디지털 마케팅/광고 용어 1탄 : CPC CPM CPA CPI

 

  1. CPC  

CPCCost Per Click의 준말입니다.

 

광고 노출이 얼마나 많이 되는가에 상관 없이,

광고 클릭이 한 번 발생할 때 마다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광고를 보는 사람이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를 게시한 사람이 이익을 얻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액은 광고 상품이나 매체, 입찰가 등에 따라서 다 다릅니다.

흔히 알고 계시는 구글 광고 (애드센스)가 대표적으로 이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

2. CPM

 

CPM은 Cost Per Mille-impressions의 준말입니다.

 

impression, 즉 노출이 Mille 1천회가 되는 것을 기준으로 가격이 부과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깨알상식: Mille는 라틴어로 1천을 의미합니다.)

 

 

3. CPA

 

CPA는 Cost per Action의 준말입니다.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광고를 타고 들어와서 광고주가 원하는 *어떤 행동을 수행했을 때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어떤 행동이라 함은, 보통 구매!를 기준으로 하지만, 이벤트 참여, 상담 신청, 회원 가입, 설치, 다운로드 등이 될 수 있습니다.

 

 

 

 

 

 

4. CPI

 

CPI는 Cost per Install의 줄임말입니다.

 

어플리케이션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광고 노출과 상관없이 앱 설치 건당 요금이 책정되는 방식입니다. 

CPA의 하위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시는데요, 주로 모바일 게임 어플 마케팅을 할 때 많이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광고 용어 1탄 : CPC CPM CPA CPI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번엔,

또 다른 디지털 마케팅/광고 용어 2탄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감사합니다!